바지락축제는 한진포구에서 해마다 개최되는 수산물 축제입니다. 당진은 해안선을 따라 잘 발달된 갯벌과 자연환경으로 인하여 각종 어패류가 풍성한 곳입니다. 특히 한진 앞바다는 예로부터 바지락이 풍부하게 나고, 바지락 양식장이 발달되어 있어, 오랫동안 이곳 어민들의 주요한 생계수단이 되어 왔으며, 인근 지역에 사는 주민들도 해안가에 나가 바지락을 캐내어 즐겨먹곤 하였던 지역입니다.
바지락은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강장, 강정 작용이 뛰어난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고, 특유의 감칠맛과 소화가 잘되는 영양 만점의 식품입니다. 바지락의 단백가는 100으로 완전식품으로 불리는 달걀과 같고, 소화흡수가 잘되고 간장에 부담을 주지 않아 환자로부터 어린이, 노인들에게도 영양식으로 권할만 합니다.
한진포구에서는 바지락이 가장 맛있는 시기에, 바지락축제를 개최해 왔으며 해마다 다양한 수산물 체험행사를 통하여 먹거리,즐길거리가 풍부한 다양한 행사로 확대되어 왔습니다.
서해대교가 마주보이는 시원한 한진 앞바다에서 즐기는 행복한 체험축제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바지락캐기, 바다낚시체험, 각종 수산물경매, 경품행사, 바지락요리시식회, 각종 문화공연 및 초대가수공연과 화려한 불꽃 놀이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체험축제로 한진 앞바다를 찾는 모든 분들에게 잊지못할 추억을 안겨드릴 것입니다.
출처 : 당진 문화 관광